본문 바로가기
☆ 소소한 밥상

청국장 만드는 법 & 간단한 청국장 만들기 레시피 make cheonggukjang

by 톡톡오늘 2021. 12. 9.


지금 딱 김장철에 생각나는 청국장!!🍴
농부들은 콩을 심고 수확까지 몇 달간 키워 낸 메주콩을 수확한 후에도 한알 한알 손을 거쳐 좋은 것만 골라 판매를 하죠.
개인적으로 그동안 손쉽게 시중에 만들어 파는 청국장을 사서 맛있게 먹어본 기억이 없던 것 같은데요.
물론 맛있게 잘 만들어 판매하겠지만 유통기한이 길어지면서 쉬어버린 맛 때문일까요?

그래서 이제부터 간단간단 맛있는 청국장 만들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국산콩 800g을 깨끗이 씻어 8시간 불렸어요.

Some more tips_
콩삶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압력 솥에 10분정도 끓이는데 그냥 솥이나 냄비에 삶는다면 거품 국물이 넘쳐서 지키고 서 있어야하고 시간도 너무 길어지기 때문이지요~
압력솥은 물의 양이 150ml 정도로 적게 넣습니다.
그럼 솥바닥도 타지 않고 남는 물도 50ml 정도가 되는 것 같아요.


남은 물양이 모자란듯 해보여도 적당합니다. 
이제 웍을 사용할때 처럼 뒤집어주며 수분을 좀 더 날리면 남은 물이 줄어들어요~

삶아낸 콩이 30도 이하로 식으면 용기에 담고 발효를 시작합니다.

24시간 동안 발효과정을 도와줄 약간의 짚도 옆구리에 찔러 넣어 주었어요.
오래된 요구르트 제조기 아직까지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이제 너가 일할 차례야
내일 보자~👋🏻

바실러스균 옷을 입고 나온 청국장 만족스럽게 잘 발효 되었어요☺️

(청국장 기계 만들어 시험을 거쳐 내놓은 대로 24시간만 하면 됩니다~ 좀 더 오래하면 잘 될 것 같아도 더 두면 냄새만 심해진답니다.)

고추가루와 소금 약간 넣고 찧어
집밥 메뉴 청국장 만들기 완성입니다~~~

여러분 청국장이 된장과 다른점 아시지요?
싱거워요 ㅋㅋㅋㅋ
⭐️냉장 보관도 일주일 넘기지 마시고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저는 주변에 지인들을 나누어 주고자 지퍼백에 넣었어요.

보글보글 청국장 정말 맛있어 보이죠~~~?😉

멸치 다시마 육수를 내서 끓일 필요도 없어요!

무우를 넣어 시원하게 국물을 내서 깔끔하답니다.

 

여러분도 손쉽게 구수하고 맛있는 청국장 한번 만들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