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베스트5

한국에서 꼭 먹어야 할 한국음식 best 5 (한국 거주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 best 5) Top 5 Korean food you must try in Korea

by 톡톡오늘 2022. 2. 14.

음식에 진심인 한국인들이 추천하기도 하지만, 한국에 살면서 한국 음식을 접해 본 외국인들 정말 좋아하는 한국 음식 베스트 5입니다. 외국에서 손님을 대접할 때 단골로 항상 등장시키는 메뉴들이기도 하지요. 그럼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국 음식 베스트5를 구경해 볼까요?


불고기 Bulgogi

Top 5 Korean food you must try when in Korea

한국의 불고기의 시초는 고구려로 올라가야하는데요. '맥적'이라는 음식에서 유래되었지요. 맥적이란 고기에 된장 양념을 한 뒤에 불에 구워 먹는 음식이었습니다. 이것이 신라 -> 고려-> 조선 시대로 넘어오면서 조금씩 양념이 바뀌어가며 지금 우리가 아는 불고기로 변경된 것이지요.
돼지고기나 소고기 등의 고기를 얇게 썰어 양념이 잘 베이도록 재운 뒤 구워 먹는 한국 요리인데, 특히 이 음식은 매콤한 고추 양념이 아니라 간장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특히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 중 하나인 것이죠. 양념에는 양파, 설탕, 배, 간장 등 단맛과 짠맛이 조화롭게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빔밥 Bibimbap

Top 5 Korean food you must try when in Korea

비빔밥은 밥에 각종 나물을 넣고, 장을 넣어서 비벼서 먹는 건강한 한국 전통 음식입니다. 대체로 조화롭게 육류를 같이 넣기도 하는데 가정집에서는 각종 야채와 고추장 한 스푼과 참기름만 있다면 끝입니다. 그리고 위에 사진처럼 고기 없이도 야채와 버섯류만으로도 자주 해 먹는걸 볼 수 있지요.
비빔밥의 중요한 요소는 양념인데요. 양념장을 넣어야만 비빔밥의 맛과 간을 더해주어 좋은것이지요. 양념장은 취향 따라서 여러 종류를 사용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장이 고추장입니다. 그리고 때로는 볶음 고추장 (약고추장)이라고 해서 소고기와 고추장을 볶아 만든 볶음 고추장도 있지요. 또 매운 것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라면 간장을 넣어 먹기도 하는데 매콤한 것을 먹지 못하는 외국인들에겐 좋은 것이지요.

사실 한국에는 김치의 종류가 많은 것처럼, 비빔밥의 종류 또한 많은데, 해산물을 이용한 멍게 비빔밥, 성게알 비빔밥, 꼬막 비빔밥 등도 계절마다 자주 찾게 되는 비빔밥이랍니다.


치킨 Chicken 

Top 5 Korean food you must try when in Korea

한국은 치킨도 일반적으로 아는 프라이드에 더해 양념 치킨이라고 해서 치킨에 매콤, 달달, 짭짤의 세 가지 맛을 느끼게 해주는 양념을 입힌 치킨도 있는데요. 양념 치킨은 1980년에 개발하게 되었는데 개발한 이유가 프라이드치킨이 시간이 지나면 뻣뻣해지니까 식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끔 만들고 싶어서 개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정말 한국인들은 음식에 진심이지요. 이때도 한국 고유 장인 고추장, 마늘, 설탕 등을 사용해서 맛을 냈다고 합니다. 물론 지금은 치킨의 양념 레시피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치즈를 이용한 치킨, 마늘을 이용한 치킨 등 날이 갈수록 치킨의 종류는 쏟아져 나오고 있고, 그런 다양한 종류 덕분에 여전히 한국인들의 야식을 책임지며, 치맥이라고 해서 출출해진 저녁 치킨과 시원한 맥주를 배달시켜 먹는답니다.  


부대찌개 Budaejjigae 

Top 5 Korean food you must try when in Korea

외국인들이 처음 부대찌개의 주 재료가 스팸이나 햄이라는 것을 보고 처음에는 고개를 갸우뚱하며 거부감을 느끼지만, 김치의 얼큰한 맛과 햄의 고소한 맛이 더해져 한번 맛보고 나면 그 맛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중독된답니다. 이 부대찌개는 역사가 다소 짧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쟁의 폐허 속에서 만들어낸 음식이었기 때문에 사실은 슬픈 역사를 느끼게 하는 음식이지만 그 슬픈 역사를 잊게 할 정도로 독특하고 특별하지요.

통조림 햄과 소시지와 미국식 콩 통조림에 김치, 고추장을 넣어 매콤 짭짤하게 끓여낸 부대찌개는 부대에서 군인들이 즐겨 먹었던 음식이 아니라 그 미군 부대 주변에 살던 사람들이 재료를 얻어서 만들어 먹었던 음식이랍니다.

한국의 원조 부대찌개는 미군부대로 상징되는 의정부에 있는데, 부대찌개 집이 하나 둘씩 늘어나면서 오늘날 의정부 부대찌개 거리가 만들어졌답니다. 이 부대찌개를 맛보기 위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은 음식 관광코스로 이곳을 오기로 하지요.


삼겹살 Samgyeobsal

Top 5 Korean food you must try when in Korea

 

삼겹살은 돼지고기를 세 겹으로 나누어 보았기 때문에 삼겹살로 불려지게 되었는데요. 보통 외국에서는 비계를 먹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한국에서는 적절하게 비계도 있어야 고기의 풍미가 더 조화롭다고 느끼기 때문에 비계를 적당히 남겨 함께 먹습니다. 삼겹살은 국민 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한국인이라면 자주 찾아먹는 음식이기도 하지요. 한국인들은 음식을 조화롭게 먹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삼겹살을 먹을 때도 고기만 먹는 것이 아니라 야채와 함께 곁들여 쌈을 싸서 먹는데 상추나 깻잎 그리고 마늘, 김치 등과 함께 먹지요. 또한 거기서 빠질수 없는 것이 바로 쌈장인데요. 한국의 고추장과 된장을 섞어 만든 소스이지요. 

그리고 흥미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나이프를 이용하지 않고 음식만을 위한 전용 가위를 사용해 삼겹살을 굽고 자른답니다. 이처럼 한국에서는 문구용 가위 외에도 식품용 가위가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 편리하게 가위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한국에서 꼭 먹어야 할 한국음식 best 5 

 (한국 거주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 best 5 : Top 5 Korean food you must try in Korea)을 살펴보셨는데요.

어떠셨나요? 

이 외에도 한국 간식 베스트 5와 한국에서 많이 사가는 베스트 5도 들러서 보세요. 

 

좋은 하루 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한국에서 꼭 먹어봐야 할 간식 베스트5 (외국인이 뽑은 한국 간식 베스트5)

외국인 친구가 좋아하는 한국에서 꼭 먹어봐야 할 간식 베스트 5 (외국인이 뽑은 한국 간식 베스트 5)는 무엇일까요? 외국 손님들이 오면 고민할 것 없이 맛 보여 주면 좋을 간식을 소개해드립니다.

gogoha3.tistory.com



 

한국에서 사갈 만한 제품 선물 베스트5 (외국인이 사가는 한국제품 베스트5)

한국에서 사갈 만한 제품 선물 베스트 5 (외국인이 사가는 한국 제품 베스트 5) Top 5 Korea Travel Gifts 외국인 친구 선물 리스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하나씩 선물하면서 설명해 준다면 외국인 친구들도 좋아하고 더욱 흥미로워하겠지요?

gogoha3.tistory.com



 

서울 인근 가볼만 한 곳 의왕 BEST 5

서울 인근으로 가을을 만끽하기 위해 자연 경관이 좋은 힐링 장소를 찾으시나요? 서울에서 조금만 가도 아름다운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나들이 장소들이 많은 의왕에 가보시는 건 어떠세요? 의왕은 경기도 중서부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gogoha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