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볼만한 곳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제부도 등대, 제부도 바닷길 통행 시간

by 톡톡오늘 2022. 3. 11.

오늘은 서울에서 차로 약 1시간 거리인(용산에서 75km) 제부도를 다녀왔는데요.

당일치기 여행으로 가능한 코스들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제부도는 원래 육지에서 멀리 보이는 섬이라는 의미로 저비섬 혹은 접비섬이라 불렸지만 조선시대에는 육지에서 이곳으로 연결되는 갯벌을 통해서 '어린아이는 업고 노인은 부축해서 건넌다'는 의미로 제약부경이라는 말을 따라 제부리로 개칭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바다를 건너면서 케이블카를 찍은 사진인데요 케이블카와 관련된 내용은 제부도를 소개하는 다른 편에서 소개해 드릴게요.

제부도는 만조시에는 바닷물에 둘러싸인 섬이 되지만 물이 빠지는 간조가 되면 섬과 육지 사이의 땅이 드러나면서 연결이 되는데요 한국판 모세의 기적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사실 서해안은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섬이 여럿 있는데 그 섬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섬에 도로가 놓이기 전에는 어업이 중심이 되는 섬이었지만 1980년대에 갯벌 위에 도로를 깔고 차량 통행이 가능해지면서 아름다운 관광지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건너가는 시간을 잘 사전에 알아봐야 하는데요.

아래 화성시청 주소로 들어가시면 제부도 바닷길 통행이 열리는 시간을 검색해 보실 수 있답니다.

 

제부도 바닷길 통행 시간

 

제부도 바닷길 통행시간

본 시간표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제공하는 바다갈라짐 예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된 자료이며, 어떠한 법적 효력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https://www.hscity.go.kr/www/jebudo/BD_selectPassingTime.do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제부도 지도와 등대

제부도에는 마리나항과 대형주차장, 케이블카가 조성되어 있는데요 서쪽으로는 1.4km의 해안을 따라 각종 횟집과 식당들이 늘어서 있지만 대부분 한국의 관광지가 그렇듯이 현지 식당은 가격이 비싸고 서비스도 부실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그래도 혹시 들어와서 식사를 하신다면 해물 칼국수나 바지락 칼국수 정도는 괜찮을 것 같아요.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제부도 지도와 등대

지금 보이는 장소는 제부도에 들어와서 등대로 가는 방향으로 가다 보면 있는 식당들과 항구의 모습입니다. 이곳에 편의점이 있으니 필요한 것들이 있다면 미리 사두실 수 있습니다.

(저는 새우깡을 샀습니다. 제비꼬리길 가는 길가에 가판대에서 파는 새우깡보다 편의점이 저렴함)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제부도 지도와 등대

안으로 쭉 들어가면 등대 초입에 다음과 같은 장소가 나오는데요. 처음에는 잘 몰랐지만 이 장소가 다음 편에서 소개하게 되겠지만 제비꼬리길 해안산책로처럼 산을 끼고 외각으로 돌아서 가지 않고 다이렉트로 산을 넘어 반대편 제부 해변길로 가는 지름길?인 거죠.

사진으로 보면 저 등산로 초입이 마치 숙박업소로 가는 길 같아 보이지만 그게 아니라 반대편으로 가는 산길이라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답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이곳에 우물도 있었는데요. 이 우물에 대한 설화로 조선시대 인조가 한 여인으로부터 우물물을 받아 마셨는데 급히 마시다 체하지 말라면서 우물물에 나뭇잎을 띄웠다는 여인의 이야기로 인해서 이 장소의 이름이 '왕진물 쉼터'입니다.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제부도 지도와 등대

왼쪽은 다음 편에서 가게 될 '제비꼬리 길' 안내도이고 오른쪽 사진에는 제부도를 포함해서 인근 육지 지역까지 포함된 산책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비꼬리 길'을 제외하고는 모두 엄청나게 긴 코스로 보이는데요 만약에 다른 코스로 가보실 계획이라면 자전거나 바이크를 타고 이동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제부도 지도와 등대

오른쪽에 화장실도 보이는데요. 관리가 잘 되어 있었고 아직 초봄이라 날이 추운데 화장실 안 보온기능을 해놔서 따뜻해서 좋았네요. 사실 작은 화장실이라 더러울까 해서 걱정했는데 너무 깨끗해서 좋았어요.

경찰서도 바로 옆에 있고 여성들을 위한 벨도 세심한 배려도 여기저기 있네요.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제부도 지도와 등대

등대 쪽으로 가다 보면 길가 한쪽에 지금과 같은 전기자전거가 보이는데요 이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1. '메리 쉐어링'이라는 앱을 설치한 뒤에 2. 앱에 들어가서 대여하기를 누르고 3. QR로 전기 자전거를 인증하고 4. 결제해서 타시면 됩니다. 결제는 결제카드 인증한 후에 이용후 결제되는 방식인데요 자전거를 빌리게 되면 시간당 비용이 나가기에 잠깐 주차한다 하더라도 비용은 계속 나갑니다. 그래서 반드시 반납 장소로 가서 인증샷을 찍으셔야 합니다.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제부도 지도와 등대

제부도 등대로 가는 길에는 든든한 해양경찰구조대가 보이네요. 등대로 가는 길에는 다음과 같은 안내 문구가 보이는데요 특히 오른쪽에 '드론 촬영 금지' 지역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아요. 드론 날리기 전에 항상 승인받는 것 잊지 마세요~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제부도 지도와 등대

재방을 따라 걸어 들어가면 빨간 제부도 등대가 보이는데요. 이 장소에서 많은 분들이 인증샷을 찍고 가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등대와 갈매기를 배경으로 조화롭게 인증샷을 찍어보려 합니다. (바다 온 느낌 내기. 새우깡도 있으니 갈매기 부르는 건 식은죽먹기)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제부도 지도와 등대

새우깡을 꺼내보았는데, 갈매기가 새우깡 부스럭거리는 소리를 듣고 하이에나처럼 쳐다보고 있네요. 

 

서울 인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제부도 지도와 등대

이제 날아오는 갈매기를 향해 새우깡을 던졌는데요.(신난 어른이)

이것도 나름 요령이 조금 필요할 거 같아요. 바람을 등지고 던진다면 갈매기들이 더 편안하게 새우깡을 받아먹을 수 있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새우깡을 던져 갈매기가 받아먹게 체험을 시켜주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듯합니다.

제부도 갈매기

제부도 갈매기들이 새우깡 받아먹는 모습을 감상해 보시죠!

이제 다음 편에서는 제비꼬리길을 따라 넘어가면서 다른 장소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