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소소한 밥상/- 오늘의 메뉴

미꾸라지 추어탕 만드는 방법 / 추어탕 효능 / 겨울철 몸보신 추천 추어탕

by 톡톡오늘 2021. 12. 13.
오늘의 요리
미꾸라지 추어탕  

오늘은 미꾸라지 추어탕을 만드는 방법과 추어탕의 효능을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여러분은 추어탕을 언제 드시나요? 주변에 추어탕 집이 가까이 있으신가요?
지친 하루를 보내고 배고품을 달래줄 저녁 식사를 가득 채워 먹긴 하겠지만, 그래도 허전한 기분이 들 때 있으시죠. 그럴 때는 인스턴트로가 아닌 적당한 고단백 식사가 필요하다고 몸이 말하는 것입니다. 추어탕은 우수한 단백질뿐 아니라 무기질이나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초 가을부터 겨울까지 여름 동안에 더위로 잃은 원기를 회복하는데 큰 도움을 주어 자양강장으로 최고지요. 그도 그럴것이 미꾸라지는 내장을 버리지 않고, 아주 통째로 삶아서 그 국물에 건더기를 넣고 끓이기 때문에 영양 손실이 전혀 없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몸보신을 해줄 추어탕을 한번 준비해 볼까요?

미꾸라지 추어탕 만드는 방법 / 추어탕 효능 / 겨울철 몸보신 추천 - 완성된 추어탕

추어탕 재료에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추어탕 재료*
미꾸라지 800g
배추나 무우청 시래기 500g
미나리 한줌
부추 반단
깻잎 2묶음

*추어탕 삶아 익힐 때*
월계수잎 4장
양파껍질
된장 2 스푼

*추어탕 양념*
고춧가루 2스푼
들깻가루 3스푼
찹쌀가루 1스푼
생강 반 스푼
산초 가루 탈탈
소주나 청주 1잔
마늘 1 스푼
청양고추 3개
후추 탈탈탈

먼저 미꾸라지를 사오면 그릇에 담고, 굵은 소금을 한 손가득 넣어 뿌려줍니다. 그리고 재빨리 뚜껑을 닫아 미꾸라지가 튀어 오르지 않게 하고 20분간 그대로 놔 두세요. 그러면 미꾸라지가 하얀 거품을 가득 토해내면서 해감이 된답니다. (도시에서 그리고 계절상으로 호박잎으로 씻는 것은 옛날 방식이기도 하고, 호박잎이 없기도 하기 때문에) 그냥 플라스틱 바구니에 문질러 씻어 주었습니다. (심장이 허약하신 분들을 위해 이 과정의 사진은 패스)
그리고 아래 사진처럼 추어탕을 삶아줄건데요. 익힐 때 필요한 재료인 물 다섯 컵 정도와 양파 껍질, 된장 2스푼, 월계수 잎 4장을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미꾸라지 넣고 5분만 더 끓이시면 됩니다. 그럼 사진처럼 익어있겠지요?

그 다음 익힌 미꾸라지를 믹서기에 곱게 갈아줄거예요.

미꾸라지의 뼈까지 정말 곱게 갈아 버리는 고성능 믹서기가 아닌 이상 꼭! 체에 걸러 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구멍 바구니 선택 중요한대요. 구멍이 조금 크면 뼈가 너무 씹혀서 못 먹습니다. 미꾸라지는 뼈가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구멍이 너무 작으면 미꾸라지를 걸러내기가 너무 힘들기 때문에 아래 사진처럼 적절한 구멍의 바구니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어느 정도 거르게 되면 이렇게 믹서기에 갈아지지 않은 뼈들이 정말 많아요. 이건 버리셔야 합니다.

이제 미꾸라지육수는 준비가 되었고요.

미꾸라지 추어탕을 만들 때 필요한 부가적인 재료들을 볼까요? 배추나 무청 시래기 500g을 물에 잠시 담가서 풀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미나리 한 줌과부추 반단 그리고 깻잎 2묶음을 세척하고 먹기 좋게 잘라줄게요.

아래 사진처럼 이렇게 준비를 했어요. 그리고 들깨가루 3 스푼과 찹쌀가루 1 스푼도 같이 준비했답니다.
*여기서 꿀팁* 들깨가루에 찹쌀가루를 섞어주면 들깨가루가 겉돌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건더기와도 잘 어우러지고요.

그리고 양념 준비도 해봤는데요.
그릇에 소주나 청주 1잔, 고춧가루 2스푼, 생강 반 스푼, 마늘 1스푼, 후추 탈탈탈 그리고 마지막에 청양고추 3개, 산초가루 탈탈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국물 간은 된장 1스푼 간장과 소금으로 하세요.

물을 시래기가 잠길 정도로 넣고, 시래기를 먼저 팔팔 끓여주세요. 그리고 미꾸라지 육수를 넣고 함께 끓여줍니다.

그리고 준비된 나머지 양념을 모두 넣고 저어주며 거품을 거두어 줍니다. 그럼 걸쭉하고 입에 짝짝 달라붙는 추어탕 완성입니다!



사실 미꾸라지 추어탕을 사 먹기는 쉽지만 만들기는 쉽지 않죠. 하지만 정성스럽게 재료들을 잘 선별해 만들어 가족들을 위해 내 손으로 직접 보양해주니깐 안심이 되더라고요. 또 양도 많이 할 수 있어서 소분해 냉동 보관하고 가끔씩 꺼내 먹을 수 있지요. 가족들의 엄지 척 칭찬 따라옵니다^^

여러분도 맛있는 미꾸라지 추어탕 비법에 따라 끓여보기 도전해 보세요~

미꾸라지 추어탕 만드는 방법 어떠셨나요?
유익하셨나요?

맛있는 식사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