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보/- 장소

방구석 투어 / 이스라엘 박물관 - 가나안 땅편 1부

by 톡톡오늘 2022. 3. 27.

고대의 최초 도시는 메소포타미아의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이집트의 나일 강에 따라 건설되기 시작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가나안에도 도시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도시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사회적인 부분의 변화가 필요했는데요 더 큰 사회적 계층화와 복잡한 관료제, 종교와 정치의 더 많은 제도화와 예술의 발전 그리고 국제 무역의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고대 가나안 지역의 네게브나 아라드와 같은 지역에 최초의 도시들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여기에는 농업 환경이 잘 조성된 계획 지구가 있었습니다. 이들은 방어벽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궁전과 성역, 주거 지역, 산업 지구 및 시장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이 시설은 통치자의 중앙 집권 아래 농부와 양치기, 장인, 성직자들이 사회의 위계질서 아래 일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이번 가나안 땅(The Land of Canaan) 편에서 가나안의 유물들을 보면서 고대 사회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이는 전시물은 고대에 사용하던 베틀입니다. 고대의 베틀은 수직식이었거나 수평식이었는데요 수직식 베틀의 형태는 똑바로 서 있는 두 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그 꼭대기에는 가로대가 놓여 있었습니다. 그 가로대에는 날실을 걸었고 추를 달아서 날실이 팽팽해지게 하였습니다. 아래쪽 가로대가 추를 대신하는 베틀이 있었던 가 하면, 그 가로대가 회전하면서 이미 짠 천을 마는 역할을 할 수 있는 베틀도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수평식 베틀은 평행을 이루는 두 개의 막대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막대들은 끝 부분에 네 개의 말뚝을 땅에 박아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였고 두 개의 막대 사이에는 날실을 팽팽하게 쳐 놓았습니다. 지금 보이는 전시물은 바로 이러한 수평식 베틀의 모습으로 보입니다. 고대 가나안의 화려한 무늬가 있는 천은 지중해 전역으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이들은 진홍색이나 빨간색, 녹색, 파란색, 금색 등 화려한 색상으로 염색이 되어 있었고 여러 패턴의 테두리가 있는 형형색색의 밝은 옷들을 만들었습니다.

지금 보이는 전시물은 고대 가나안 사람들이 즐겨했을 보드 게임의 한 종류입니다. 이들은 다양한 종류의 보드게임을 만들어서 즐겼는데요 고대의 보드게임을 지금 복원해서 실제로 직접 해보니 꽤 흥미진진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역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보드게임도 상아나 보석과 같은 매우 사치스러운 재료들로 만들어졌는데요 이러한 보드게임은 종교적인 역할도 하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보드게임을 통해서 점을 치기도 하였고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였는데요 지금도 재미 삼아 타로나 점을 치는 게임을 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지금이나 고대나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지금 보이는 전시물은 고대 가나안의 전형적인 맷돌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처럼 두 개의 돌 짝 이루어진 맷돌을 통해서 여러 가지 탈곡한 식용 곡식을 갈아서 가루로 만들었습니다. 곡식을 오른쪽에 보이는 절구에 넣고 찧을 수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지금 보이는 맷돌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맷돌은 각 가족마다 보통 하나 이상의 자체 맷돌이 있었는데요 곡식을 갈아 가루로 만드는 일은 일반적으로 집안의 여자들이 매일마다 하는 일이었습니다. 이처럼 깎아서 만든 두 개의 돌로 이루어진 맷돌은 긴 아랫돌과 작은 윗돌을 사용했는데요 맷돌 뒤에 무릎을 꿇고 앉아 양손으로 윗돌을 잡고 아랫돌 위에서 윗돌을 앞뒤로 움직여 둘 사이에 있는 곡식을 갈았습니다.

지금 보이는 전시물의 목걸이는 가나안 시대의 세공술을 보여주는데요 고대에는 보석상들이 준보석과 조개껍데기, 주석 성분을 포함한 유약(파이앙스), 세라믹, 금, 은, 구리 등 다양한 재료들로 작업하였습니다. 고대 도시인 아라드 궁전에서는 구멍을 뚫기 위한 부싯돌 칼날과 재봉용 뼈 바늘 등으로 구성된 보석상 도구 세트가 작은 항아리 안에서 구슬들과 함께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고대 가나안의 액세서리들은 뒤에 한 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나안에서는 거의 모든 것을 도자기로 만들었는데요 조명과 음식 저장용 항아리, 준비 및 조리용 그릇,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는 것들이 모두 도자기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도자기들은 대부분 도공의 물레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항아리와 더불어 항아리를 만드는 데 사용되던 도구들도 함께 발굴되었는데요 그림에 사용되는 황토와 파편들, 연마에 사용되는 자갈과 기타 도굴들이 발견되면서 고대의 도자기 제조 방식과 기술이 상당히 발달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부를 통해 가나안 지역의 유물을 계속 살펴보겠습니다.

댓글